‘강제 불임’ 국가에 의한 인권침해…피해자들 승소

구 우생보호법 피해자 항소심, 오사카에서도 도쿄에서도 국가배상 판결

도시미츠 케이코 | 기사입력 2022/06/16 [10:08]

‘강제 불임’ 국가에 의한 인권침해…피해자들 승소

구 우생보호법 피해자 항소심, 오사카에서도 도쿄에서도 국가배상 판결

도시미츠 케이코 | 입력 : 2022/06/16 [10:08]

일본에서 ‘좋지 않은 자녀 출생 방지’를 목적으로 한 구(旧) 우생보호법(1948~1996년) 하에서 장애 등을 이유로 강제 불임수술을 당한 피해자 등이 국가에 손해배상을 요구한 소송 항소심 판결이 올 2-3월 오사카와 도쿄에서 각각 나왔다. 양쪽 판결 모두 최초로 국가의 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지금까지 6건의 지방법원 판결 중 일부에서는 구 우생보호법을 ‘위헌’이라고 인정하고, 국가의 ‘입법 부작위’(헌법에서 기본권 보장을 위해 입법을 위임하였음에도, 입법자가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를 인정했지만, 모두 ‘제척기간’(어떠한 권리에 관하여 법률이 예정하는 존속 기간)을 이유로 원고 측의 청구를 기각한 바 있다.

 

‘우생수술에 대한 사죄를 요구하는 모임’과 ‘오사카 구 우생보호법을 묻는 네트워크’에 소속된 도시미츠 케이코(利光恵子) 씨의 보고를 싣는다. [편집자 주]

 

▲ 3월 23일에는 구 우생보호법 재판 원고와 지지자가 일본 전역에서 모여, 후생노동성 앞에서 “도쿄고등법원 판결에 상고하지 말라”고 요구하며 선전전을 했다. (촬영: 오하시 유카코)

 

‘불량 자녀 출생 방지’ 우생시책은 막대한 인권침해

 

구(旧) 우생보호법 하에서 장애를 이유로 강제 불임수술을 당했다며 국가를 제소한 재판에서 2월 22일 오사카고등법원, 이어서 3월 11일 도쿄고등법원에서 획기적인 승소 판결이 나왔다. 법원은 ‘불량한 자손의 출생방지’를 목적으로 내걸었던 우생보호법이 행복추구권과 법 아래에서의 평등을 보장한 헌법 13조, 14조에 반하는 위헌이라며 국가의 책임을 인정했다. 그리고 피해를 당한 지 20년 이상 지나면 배상청구권이 소멸되는 ‘제척기간’의 벽을 뛰어넘어, 국가에 손해배상을 명했다.

 

지금까지 2018년 1월, 센다이지방법원 제소를 시작으로 전국 9개 법원에서 25명의 피해자가 국가배상소송을 제기했다. 그 중 네 곳의 지방법원(삿포로, 센다이, 오사카, 고베) 판결에서는 구(旧) 우생보호법이 ‘위헌’이라는 점은 인정했지만, 제척기간을 적용해 원고의 주장이 전부 기각된 바 있다.

 

항소심인 오사카고등법원의 원고는 지적장애가 있는 소라 히바리 씨와 청각장애가 있는 노무라 하나코 씨-노무라 타로 씨 부부(모두 가명)다. 소라 씨는 1965년경, 아무것도 모른 채 산부인과 병원으로 이끌려가 강제로 불임수술을 받았다. 본인 심문에서 “75세인 지금도 내 몸을 원래대로 돌려놓아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증언했다.

 

노무라 하나코 씨는 1974년, 아무 설명도 듣지 못한 채 임신 9개월 차에 제왕절개 수술을 받았다. 태어난 아이는 ‘사망했다’고 통보를 받았다. 그 후, 월경이 다시 시작되지 않아 제왕절개와 동시에 불임수술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았다 한다.

 

오사카고등법원의 판결은 피해자 등이 강제 불임수술에 의해 신체에 큰 침범을 당하고, 아이를 낳아 기를지 말지에 대한 의사결정의 자유를 박탈당했을 뿐 아니라, 일방적으로 ‘불량’하다는 차별적 낙인이 찍혀 개인의 존엄이 현저하게 손상되었다고 밝히며 막대한 인권 침해를 언급했다.

 

더불어 피해자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것은, 차별과 편견이라는 배경에 더해 재판에 필요한 정보와 상담 기회에 대한 접근성이 현저하게 곤란한 환경에 있었기 때문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것은 국가가 해당 법을 만들어 우생시책을 추진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정당화하고 고정화하였으며, 나아가 조장해온 데 원인이 있다고 명확하게 밝혔다. 이러한 국가의 중대한 책임에 비추어 ‘제척기간’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현저하게 정의와 공평의 이념에 반하므로, 제척기간 적용을 제한하고 피해자 및 배우자에 대한 국가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일본 전역에 있는 소송 원고와 가족, 변호사, 지원자 등은 “마침내 사법의 정의가 드러났다”며 기뻐했지만, 3월 7일 국가는 최고법원에 상고했다.

 

법원이 ‘제척기간’을 무너뜨린 이유

 

그런데 며칠 뒤인 3월 11일, 도쿄고등법원도 또다시 구 우생보호법은 위헌이라고 보고, 위법한 불임수술을 적극적으로 실시한 국가에 배상책임이 있다는 판결을 내린 것이다. 도쿄재판의 원고인 기타 사부로(가명) 씨는 복잡한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아동자립시설에 입소했던 14살 때, 담임교사에게 “건강이 안 좋은 곳이 있을지도 모르니 진찰을 받자”며 병원에 이끌려가 불임수술을 당했다. 1957년의 일이다.

 

도쿄고등법원 판결은 국가의 시책으로서 원고에게 심각한 인권침해를 행한 점, 국가가 적극적으로 우생시책을 추진하여 편견과 차별을 사회에 침투시킨 점, 국가가 강제와 기망 등의 수단을 이용해 피해자가 해당 법에 근거한 수술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든 점을 들어 정의와 공평의 입장에서 ‘제척기간’ 적용을 제한한다고 했다. (일본은 1949년에 “(강제 불임수술은) 신체의 구속, 마취약 사용, 혹은 기망 등의 수단을 활용한 것도 용납된다”는 후생성 사무차관 통지를 낸 바 있다.)

 

▲ 지난 3월 11일, 도쿄고등법원에서 승소 판결을 받고 기뻐하는 원고 기타 사부로 씨와 변호단. (촬영: 오하시 유카코)

 

나아가 국가는 1996년에 구법에서 우생조항을 삭제하고 모체보호법으로 개정했을 때도 이전 법의 위헌성에 대해 명확하게 하지 않았을 뿐아니라, 개정 후에도 ‘우생수술은 적법하다’고 주장해 피해실태 조사도 하지 않았고 피해 회복을 위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피해자가 자신이 입은 피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제도의 정비도 게을리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피해자가 자신이 받았던 수술이 ‘국가에 의한 불법 행위’라는 점을 객관적으로 인식한 때부터 상당 기간이 경과할 때까지는 ‘제척기간’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 그리고 ‘일시금 지급법’(구 우생보호법에 근거해 우생수술을 받은 자에 대한 일시금 지급 등에 관한 법률)이 성립한 2019년 4월부터 5년이 경과할 때까지는,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다는 구체적인 기간을 판결문에 제시했다.

 

(※‘일시금 지급법’은 강제 불임수술 피해자들이 국가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을 계기로 만들어졌지만, 구법의 위헌성은 언급하지 않고, 피해자에 대한 명확한 사죄도 없다는 점, 지급액인 320만 엔도 피해에 적합한 금액이라고는 할 수 없는 점 등 문제가 많다. 또한, 당사자 및 관계자에게 이 정보를 알리는 활동도 불충분하여 통계상 명확하게 드러난 피해자 약 2만5천 명 중 일시금 지급이 인정된 것은 약 4%인 974명에 불과하다. 올 2월말 현재.)

 

오사카고등법원 판결이 ‘제척기간의 벽’에 구멍을 냈고, 거기에 도쿄고등법원 판결이 이 벽을 무너뜨려, 제소 중인 모든 원고, 특히 지금도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많은 피해자가 인권을 회복하는 길을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국가는 지금이라도 사죄하고 우생사상 걷어내야

 

우리는 이번에야말로 국가의 상고를 저지하고자 서명 운동, 선전전, 후생노동성 앞에서의 시위, SNS 등을 활용한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하지만 3월 24일, 국가는 또 상고했고 사법의 최종판결은 보류되었다. 그러나 두 고등법원이 국가의 책임을 엄중하게 판단하고 피해자의 인권회복과 배상을 명한 점은 뜻깊은 일이다.

 

피해자의 다수는 고령으로, 제소한 원고 25인 중 이미 4인이 사망했다. 유예할 시간이 없다. 국가는 상고를 취하하고,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 그리고 두 번 다시 같은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전후 우생정책에 대한 상세한 조사와 검증, 나아가 우생사상에 의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길 바란다.

 

-<일다>와 기사 제휴하고 있는 일본의 페미니즘 언론 <페민>(women's democratic journal)의 보도입니다. 고주영 님이 번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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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잉? 2022/06/27 [14:59] 수정 | 삭제
  • 네? 우생보호법이 1948년???에 생긴 것도 너무 신기하네요.
  • 무우 2022/06/18 [10:52] 수정 | 삭제
  • 인간은 참 잔인하다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는 비과학으로. 과학이 발달할 때는 과학의 이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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