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활동과 연주로 여성들의 자존감 높이는 음악캠프

‘걸즈 락 도쿄’의 〈레이디즈 락 데이 캠프〉

니시야마 아츠코 | 기사입력 2024/11/22 [11:44]

팀 활동과 연주로 여성들의 자존감 높이는 음악캠프

‘걸즈 락 도쿄’의 〈레이디즈 락 데이 캠프〉

니시야마 아츠코 | 입력 : 2024/11/22 [11:44]

일본의 ‘걸즈 락 도쿄’(Girls Rock Tokyo)가 데이캠프(Day Camp, 숙박을 하지 않는 낮 캠프) 개최를 앞두고 있다. ‘걸즈 락 도쿄’ 멤버이자 영화 칼럼니스트 니시야마 아츠코(西山敦子) 씨의 기고를 싣는다. [편집자 주]

 

‘걸즈 락 캠프’(Girls Rock Camp) 이념과 목적

 

악기를 처음 만져보는 여성들이 그날 만난 멤버들과 밴드를 꾸려 하루를 지내고, 캠프 마지막에는 라이브 연주를 실현한다.

 

▲ 작년 ‘레이디즈 락 데이캠프’에서 참가자들의 밴드 연주 모습. 걸즈 락 도쿄(Girls Rock Tokyo, GRT)가 주최하는 음악 프로그램이다. (제공: 니시야마 아츠코)


걸즈 락 도쿄(Girls Rock Tokyo, 이하 GRT)가 주최하는 음악 프로그램 〈레이디즈 락 데이캠프〉(Ladies Rock Day Camp)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12월 7일에 도쿄에서 개최된다.

 

GRT는 여성들이 음악 연주와 창작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동료나 지원자와의 ‘상호지지’를 축으로 한 커뮤니티를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단체이다.

 

GRT의 활동이념과 사명의 기반이 된 것은 2001년에 미국의 포틀랜드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세계 각지에서 진행되는 ‘걸즈 락 캠프’(Girls Rock Camp)이다. 주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그 프로그램에서는 서로를 존중하는 팀 활동과 음악 표현을 통해 여성들이 자존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걸즈 락 도쿄’(GRT)는 이에 감명을 받은 사람들이 뜻을 모아 2013년에 나가노현 마츠모토시에서 발족했다. 일본에서의 구체적인 활동 형태를 생각하던 중,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는 어린이와 십대여성 뿐 아니라, 성인 여성이야말로 이러한 기회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 후 거점을 도쿄로 옮기고, 단체의 규모에 걸맞는 지원의 형태로서 ‘18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데이캠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걸즈 락 도쿄(GRT) 기념 티셔츠.  (출처-공식 SNS) https://x.com/GirlsRockJP


성인 여성도 임파워링이 필요해! ‘레이디즈 락 데이캠프’

 

작년 개최한 〈레이디즈 락 데이캠프〉(Ladies Rock Day Camp)는 2017년으로부터 6년만에 열렸으며, 올해는 8회차이다.

 

〈레이디즈 락 데이캠프〉 참가 조건은 시스젠더(Cis-gender), 트랜스젠더(Trans-gender)를 불문하고 여성으로 살아온 역사가 있는, 여성 정체성을 가진 18세 이상의 개인이다. 그리고 악기(보컬, 베이스, 기타, 드럼) 연주나 밴드 활동 경험이 없거나 초보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이 네 명씩 세 개의 밴드를 결성해 악기 연습과 밴드 합주를 거쳐 라이브연주를 선보인다.

 

올해는 참가자 모집을 시작하자마자 단시간에 전 파트의 정원이 찼다. 당일 운영자와 악기 강사, 스탭들은 모두 여성이며, 행사 준비 단계에는 남성과 논바이너리(non-binary, 젠더를 여/남으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성별 구분을 벗어난 성별 정체성)를 포함한 협력자의 도움을 받는다.

 

▲ 걸즈 락 도쿄(GRT) 활동을 알리고, 12월 있을 〈레이디즈 록 데이 캠프〉 예산 마련을 위해 개최한 ‘Romantic Friendship Party!’ 홍보물. 출처: X @GirlsRockJP


또한, 올해는 새로운 도전으로 베네핏 이벤트 ‘Romantic Friendship Party!’를 11월 16일 오후 2시~9시까지 도쿄 고이와의 라이브클럽 BUSHBASH에서 개최했다.

 

GRT의 활동 취지에 동의해준 다양한 포지션과 특징을 가진 출연자-출전자가 모여, 밴드 라이브와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페미니스트 아트(feminist art) 전시, 책과 잡지(zine) 판매 등이 진행되었다.

 

‘Romantic Friendship Party!’는 클럽 입장료 2,500엔과 음료값만 내면 누구든 입장할 수 있는 자리로, 12월 있을 〈레이디즈 록 데이 캠프〉를 개최하기 위한 예산을 모으는 것과 동시에, GRT(Girls Rock Tokyo)의 활동을 널리 알리기 위한 다정한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GRT의 모든 행사에 ‘방문하기 위한 마음가짐’은 다음과 같다.

 

▲ ‘걸즈 락 도쿄’(GRT)의 다섯 가지 마음가짐. 출처: X @GirlsRockJP


[‘걸즈 락 도쿄’의 다섯 가지 마음가짐]

 

걸즈 락 도쿄(Girls Rock Tokyo, GRT)는 우리의 활동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단체이고자 합니다.

여성들은 그 존재를 인정받아야 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개개인의 감성이 빛나는 사람들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자원활동가, 스탭, 방문자로서 이 다섯 가지 마음가짐을 공유해야 참가자 모두를 평등하게 지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음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①‘걸즈 락 도쿄’의 운영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은 자원활동가입니다. 서로의 공헌을 존경하고 감사의 마음으로 대합시다.

➁행사 참가자, 스탭, 볼런티어, 방문자 등 모든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평등하게 대합시다.

➂서로의 인종, 민족, 장애 유무, 젠더 정체성, 외모, 성적 지향, 종교, 정치적 견해, 경제적 배경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합시다.

④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밝고 다정하고 따뜻하고 배려하는 대화와 소통을 합시다.

⑤참가자 개개인이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풍부한 음악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지원합시다. [고주영 번역]

 

-〈일다〉와 제휴 관계인 일본의 페미니즘 언론 〈페민〉(women's democratic journal) 기사를 번역, 편집한 내용입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